중국 최대의 명절 춘절에 디지털 세뱃돈 ‘모바일 홍바오’ 열풍

중국인들은 춘절에 어린이들이 잘 자라기를 바라면서 ‘빨간 종이 봉투(红包 · 홍바오)’에 돈을 넣어 주는 풍습이 있다. 금년 춘절에는 대신 ‘모바일 홍바오’가 대유행이다. 전자 지불 플랫폼 덕분이다.

 

우선 자신이 스마트폰에서 상대에게 얼마를 줄 것인지 숫자로 입력한다. 금액은 최소 0.01위안부터 제한없이 가능하다.

이어서 새해를 맞아 받을 친구에게 덕담의 메시지를 남긴다. 그 다음 한국의 카카오톡과 같은 기능의 위챗(Wechat) 친구 목록에서 이름을 클릭한다. 끝으로 한자로 쓰여진 “发红包(홍바오 보내기)”를 클릭하면 ‘모바일 홍바오’에 담긴 돈이 보내진다. 그 ‘홍바오’를 받고 클릭하면 금액이 나타나고 그 금액만큼 자신의 계좌로 돈이 들어온다.

일반적으로 홍바오는 어른들이 어린이들에게 덕담을 담아 주는게 관례다. 그러나 모바일 홍바오는 친구들 사이에 많이 이용되고 그 금액은 몇 위안에서 수십 위안 정도이다. 전통적인 종이 봉투 홍바오에 비교하면 모바일 홍바오는 더 빠르고 더 참신하고 더 재밌다.

 

인터넷 메신저 QQ와 위챗을 개발한 중국 기업 Tengxun(腾讯)의 통계에 따르면, 연휴 6일 동안 (2월 7일부터 12일까지) 위챗으로  5억 1천 6백만 명이 321억 개의 홍바오를 보낸 것으로 파악되었다.

2015년 춘절 연휴에는 6일 동안 중국인들이 32억 7천 개의 모바일 홍바오를 보낸 것으로 알려졌으며 그에 비해 2016년에는 거의 10배가 늘었다. 모바일 홍바오가 시작된 2014년에는 5백만 명의 중국인들이 이 서비스를 사용했다.

 

전통적인 홍바오

전통적인 홍바오

 

모바일 홍바오를 만들기 위한 위챗 페이지

모바일 홍바오를 만들기 위한 위챗 페이지

보낼 준비가 된 모바일 홍바오

보낼 준비가 된 모바일 홍바오

개봉된 모바일 홍바오

개봉된 모바일 홍바오

 

 

 

 

 

 

 

 

 

 

 

 



ⓒ 차이나저널(http://chinajournal.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 기사 :

You may also like...